음절을 포함하는 여섯 글자 이상의 단어: 37개

두 글자:1개 세 글자:17개 네 글자:17개 다섯 글자:10개 🍩여섯 글자 이상: 37개 모든 글자:82개

  • 음절 말 자음 간소화 : (1)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,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. ‘삶’이 ‘삼’으로 발음되거나 ‘값’이 ‘갑’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.
  • 음절의 평면적 구조 : (1)음절 구성 요소인 두음, 핵, 말음이 대등한 자격으로 위치하는 구조.
  • 음절 말 받침 법칙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음절 결합 제약 : (1)음절과 음절이 만나는 위치에 대한 제약. 두 음절 사이의 접점, 즉 선행 음절 종성과 후행 음절 초성의 배열에 대한 제약이다. 비음 앞에 장애음이 올 수 없어서 ‘국물’이 ‘궁물’로 바뀌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. 표면적으로는 자음과 자음의 연쇄에 대한 제약으로 보이지만, 기저에 음절의 구조와 배열에 대한 제약이 깔려 있다.
  • 음절 배열 제약 : (1)음절과 음절이 만나는 위치에 대한 제약. 두 음절 사이의 접점, 즉 선행 음절 종성과 후행 음절 초성의 배열에 대한 제약이다. 비음 앞에 장애음이 올 수 없어서 ‘국물’이 ‘궁물’로 바뀌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. 표면적으로는 자음과 자음의 연쇄에 대한 제약으로 보이지만, 기저에 음절의 구조와 배열에 대한 제약이 깔려 있다.
  • 우분지 음절 구조 : (1)계층적 음절 구조 중의 하나로, 중성과 종성을 하나의 단위로 묶고 여기에 초성을 결합하여 음절을 형성하는 구조. 우분지 구조를 설정하려면 중성과 종성이 하나의 단위처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.
  • 복부 회음 절제술 : (1)구불창자 아래 부위, 직장, 항문과 항문 주위 피부 조직을 절제하고 영구적인 구불창자 창냄술을 적용하는 수술 방법. 직장암 수술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.
  • 음절 수 동일 원칙 : (1)모든 시행이 같은 수의 음절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는 원칙. 음절법의 기본적인 전제이나 간혹 일탈적인 현상도 관찰된다.
  • 계층적 음절 구조론 : (1)음절 구성 요소가 지배 종속 관계의 구조를 가진다고 보는 이론. 계층적 음절 구조에 따르면 음절 내의 위치가 두음, 음절핵, 말음으로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다.
  • 음절 말 평폐쇄음화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음절 말 자음군 : (1)말음에 두 개의 자음이 무리지어 있는 것. 한국어에는 모두 11개의 자음군(ㄳ, ㅄ, ㄽ, ㄾ, ㄻ, ㄿ, ㄼ, ㄺ, ㅀ, ㄵ, ㄶ)이 있다.
  • 음절 구조 제약 : (1)음절을 이루는 초성, 중성, 종성과 관련된 제약. 주로 초성, 중성, 종성에 올 수 있는 음소의 수나 종류를 제한한다. ‘초성에 올 수 있는 자음의 수는 한 개이다’와 같은 제약이 이에 해당한다.
  • 음절 말 자음 중화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음절 말 평파열음화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복회음 절제술 : (1)구불창자 아래 부위, 직장, 항문과 항문 주위 피부 조직을 절제하고 영구적인 구불창자 창냄술을 적용하는 수술 방법. 직장암 수술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.
  • 음절 성조 언어 : (1)성조 언어의 하나로, 각 음절에 변별적인 높이가 실리는 언어. 중국어 따위이다.
  • 음절 첨가형 휴지부 : (1)첫 번째로 출현하는 반행의 말미에 음절이 첨가되는 현상. 음절을 첨가하여 휴지부를 강조하는 방식은 상징주의 시인들의 시에서 자주 나타난다.
  • 음절 말 끝소리 규칙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평면적 음절 구조론 : (1)음절 구성 요소인 두음, 핵, 말음이 대등한 자격으로 위치하는 구조를 가진다고 주장하는 이론. 칸(Kahn, D.), 레벤(Leben, W.), 클레먼츠(Clements, G.)와 키저(Keyser, S.) 등의 학자들이 이러한 견해를 내놓았다.
  • 계층적 음절 구조 : (1)음절 구성 요소가 지배 종속 관계를 가지는 구조. 음절 내의 위치가 두음, 음절핵, 말음으로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다.
  • 평면적 음절 구조 : (1)음절 구성 요소인 두음, 핵, 말음이 대등한 자격으로 위치하는 구조.
  • 음절 말 자음군의 단순화 현상 : (1)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,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. ‘삶’이 ‘삼’으로 발음되거나 ‘값’이 ‘갑’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.
  • 음절의 계층적 구조 : (1)음절 구성 요소가 지배 종속 관계를 가지는 구조. 음절 내의 위치가 두음, 음절핵, 말음으로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다.
  • 브이시브이 음절 : (1)모음ㆍ자음ㆍ모음으로 구성되는 음절열.
  • 음절 말 자음군 간소화 : (1)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,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. ‘삶’이 ‘삼’으로 발음되거나 ‘값’이 ‘갑’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.
  • 휴지부의 음절 첨가 : (1)첫 번째로 출현하는 반행의 말미에 음절이 첨가되는 현상. 음절을 첨가하여 휴지부를 강조하는 방식은 상징주의 시인들의 시에서 자주 나타난다.
  • 평판적 음절 구조 : (1)음절 구성 요소인 두음, 핵, 말음이 대등한 자격으로 위치하는 구조.
  • 음절 구성 요소 : (1)음절을 구성하는 요소. 모음과 자음이 음절을 구성하는데, 한국어의 음절 구성 요소는 음절에서의 위치에 따라 두음, 핵, 말음으로 나눈다.
  • 음절 말 내파화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위계적 음절 구조 : (1)음절 구성 요소가 지배 종속 관계를 가지는 구조. 음절 내의 위치가 두음, 음절핵, 말음으로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다.
  • 음절의 끝소리 규칙 : (1)국어에서 음절의 끝소리 자리에 ‘ㄱ, ㄴ, ㄷ, ㄹ, ㅁ, ㅂ, ㅇ’의 일곱 소리 이외의 자음이 오면 이 일곱 자음 가운데 하나의 소리로 바뀌는 규칙. ‘낮’, ‘낯’, ‘낫’이 ‘낟’으로, ‘부엌’이 ‘부억’으로 소리 나는 것 따위이다.
  • 음절 말 자음 단순화 : (1)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,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. ‘삶’이 ‘삼’으로 발음되거나 ‘값’이 ‘갑’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.
  • 음절 말 자음군의 간소화 현상 : (1)음절 말에 두 개의 자음이 놓일 때, 그중 한 자음이 탈락하는 음운 현상. ‘삶’이 ‘삼’으로 발음되거나 ‘값’이 ‘갑’으로 발음되는 따위이다.
  • 좌분지 음절 구조 : (1)계층적 음절 구조의 하나로, 초성과 중성을 하나의 단위로 묶고 여기에 종성을 결합하여 음절을 형성하는 구조. 초성과 중성이 하나의 단위처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.
  • 음절 말 미파화 : (1)특정 자음이 어말에서 단독으로 발음되거나 자음으로 시작되는 낱말 앞에 높이는 경우에 어두에 위치할 때와는 달리 그 대립을 잃는 음운 현상. 예를 들어, ‘상’, ‘장’, ‘창’의 자음 ‘ㅅ, ㅈ, ㅊ’은 어두에서는 서로 대립되지만 어말에서는 ‘낫’, ‘낮’, ‘낯’과 같이 ‘ㄷ’으로 중화된다.
  • 휴지부의 음절 생략 : (1)반행의 말미에서 음절이 생략되는 현상. 18세기 러시아 시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현상으로, 음절 원칙을 훼손하는 작시의 한 방식으로 이해된다. 한 편의 시 전체에 나타나기도 하고 특정 시행에만 나타나기도 한다.
  • 음절 생략형 휴지부 : (1)반행의 말미에서 음절이 생략되는 현상. 18세기 러시아 시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현상으로, 음절 원칙을 훼손하는 작시의 한 방식으로 이해된다. 한 편의 시 전체에 나타나기도 하고 특정 시행에만 나타나기도 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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🦉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?